[전라남도] 전남도, 본격 철새도래...야생조류 차단방역
[전라남도] 전남도, 본격 철새도래...야생조류 차단방역
  • 한국농수산TV
  • 승인 2020.11.20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차량 출입통제, 드론․광역방제기 등 총동원-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전라남도는 11월 중순에 철새가 본격 도래할 것으로 예상돼 철새도래지 및 주변농가에 대한 차단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나섰다.

전라남도는 도내 철새도래지 20곳에 대해 통제 구간을 확대(1531개 지점) 지정하고, 오리축산차량은 해당 통제 구간내 진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위반농가는 GPS를 통해 우회 안내와 소독 등 개별 방역조치를 펴고 있다.

전라남도는 군부대(31사단) 제독차량 2, 농협 드론 15, 동물위생시험소농협 광역방제기 15, 살수차 6, 농협공동방제단과 시군 소독차량 129대 등 가용 소독자원을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및 주변 도로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특히 시군 전담공무원을 동원해 가금농가 대상 축사 그물망 정비 등 야생조류 차단방역을 지도하고, 매일 문자발송 등을 통해 비대면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오리농장과 도축장을 대상으로 매일 임상예찰 및 일제소독을 실시중이다.

또 방사형 닭오리 사육농가는 방사 사육을 금지하고 매일 농장을 소독해야 하며, 농장 출입 차량 및 사람에 대한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을 강화해야 한다.

축산농가에서는 매일 사육중인 가축에 대해 임상예찰을 실시해 의심증상이 보일 경우 가까운 방역기관에 신속히 신고(1588-4060)해야 한다.

김경호 전라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최근 국내에 철새 유입이 늘고 있고, 최근 철새에서 검출된 AI 바이러스는 유럽, 러시아와 같은 유형으로 언제든지 농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축산농가에서는 경각심을 갖고 야생조류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고병원성 AI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