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용빈 의원, “광주 장록습지, 국내 첫 도심국가습지 지정 환영”
[국회] 이용빈 의원, “광주 장록습지, 국내 첫 도심국가습지 지정 환영”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0.12.07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태복원·치수대책 등 원칙 통해 생물다양성 보존해야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7일 환경부가 광주 장록습지를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고시한 것에 대해 국내에서 최초로 도심국가습지로 지정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용빈 의원은 이번 국가습지보호구역 지정은 광주시민과 전문가, 관계부처 간 참여거버넌스를 통해 얻어낸 결실이다면서 광주시는 시민들의 85.8%라는 찬성을 잊지 않고 습지 주변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생태보전, 치수대책 등에 우선한 원칙으로 상생과 재생의 해결책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의원은 순천만, 태화강 등 아름다운 자연환경 복원과 보존에 시민과 자치단체가 한마음으로 참여하여 이루어 낸 사례를 본받아 황룡강 국가정원 조성 사업으로 힘있게 추진할 것을 제안드린다면서광주 장록습지는 도심에서는 보기 드물게 잘 보존된 습지라는 점에서 국가로부터 고유성과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의원은이번 고시를 기점으로 이미 훼손된 황룡강의 수질과 주변 생태환경을 복원하는 작업이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면서장록습지는 국가 습지에 걸맞는 생태계로 복원해서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는 보존구역 이외의 주변 지역 난개발을 막고, 황룡강 일대의 역사, 문화, 예술자원을 아름다운 생태환경과 잘 엮어 지역 문화관광콘텐츠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의원은이번 본회의에서 공동발의한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통과돼 권역별로 국가정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가 확보됐다황룡강 국가정원 조성 사업을 펼쳐 황룡강을 머물고 싶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모두에게 사랑받는 곳으로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