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무안 농산물 가공식품, 농가소득 증대 ‘톡톡’
[무안군] 무안 농산물 가공식품, 농가소득 증대 ‘톡톡’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0.12.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가공상품 판매 인기 -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으로 농업인 소득증대를 이끌어 내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식품제조시설로 전환되면서 이용농가들이 더나음협동조합을 조직하였고 공동브랜드 황토실제품으로 농사외 부가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현재 38명의 농업인이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농업인들의 창업 부담을 줄이고자 개별 제조시설 투자 없이도 농산물을 가공 상품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공시설과 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매우 저렴한 사용료만으로 가공식품을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에 필요한 행정절차, 가공기술, 품질관리, 포장재 지원 등 종합적인 농식품 창업교육까지 지원하고 있어 농업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과 제조시설 개선으로 현재 동결건조식품, 발효류, 잼류, 차류, 분말류 등 53개 제품을 개발하여 품목제조보고를 완료하였으며, 그 중 사랑의 청국장, 콩쌀누룽지 등이 주력 상품이다.

올해는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무안의 새로운 먹거리로 양파, 고구마, 농게 모형을 특색있게 이미지화 한 즉석식품 빵을 개발하여 무안5일시장과 도리포농특산물판매장에서 시범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반죽과 앙금()는 국내산 쌀과 우리밀 100%, 양파가루, 감태 등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3일간 자연발효시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내년에는 무안황토실빵 판매처 확대를 위한 사업으로 사업량 10개소에 대한 예산을 확보하는 등 맛과 품질향상, 판매처 확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경작면적이 적은 소농업인뿐만 아니라 농업인 공동체에 최적화된 시설이다귀농인, 청년 창업농의 농사외 부가소득 창출과 농식품 창업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