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무안군, 과수화상병 사전방제 ‘총력’
[무안군] 무안군, 과수화상병 사전방제 ‘총력’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1.03.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TV 박경자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39일 관내 사과, 배 농가를 대상으로 발병 시 큰 피해를 야기하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사전 방제약제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병해충에 의해 유발되는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며, 감염됐을 경우 잎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정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보인다.

지난해 전국 744농가 사과·배 과수원에서 394.4ha의 피해를 입었으며 올해도 기존 발생지를 중심으로 피해가 예상된다.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개화 전 사전 방제는 사과의 경우 신초 발아 전, 배는 꽃눈 발아 직전에 충분한 약량을 살포해야 한다.

약제 살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기에 맞춰 등록약제에 표시된 표준 희석배수 준수, 농약 안전 사용법을 확인한 뒤 고속분무기(SS),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작업해야 한다.

또한 석회유황합제, 보르도액 등 다른 약제를 섞어서 사용하면 약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혼용해서는 안된다.

군 관계자는 화상병 발병지역 과수원 방문을 자제하고 작업도구, 작업복 등을 철저히 소독해야한다화상병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무안군농업기술센터에 즉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군의 사과·배 재배면적은 20ha, 군은 재배농가 대상으로 사전 방제약을 공급하고 과원관리 매뉴얼도 함께 배포하는 등 과수화상병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