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나주시, 영농철 인력난 해소 총 출동 … 일손돕기 창구운영
[나주시] 나주시, 영농철 인력난 해소 총 출동 … 일손돕기 창구운영
  • 김해리 기자
  • 승인 2021.05.2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별 수요 파악 및 농가 알선 … 시청 공무원, 공공기관 참여 독려

농촌인력중개센터와 연계, 취약농가 우선 지원

[한국농수산TV 김해리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영농철을 맞은 농촌 인력난 해결을 위해 6월까지 읍··동 행정복지센터에 농촌 일손 돕기 알선 창구를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일손 돕기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일손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농, 독거노인, 장애농 등 취약농가를 우선지원 한다.

각 읍··동에서는 농가 수요를 파악, 시청 부서별 일정 조율을 통해 영농인력을 대거 지원할 계획이다.

또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관공서, 유관기관 등에도 일손 돕기 참여를 독려해가기로 했다.

올해 농협중앙회 나주시지부, 배원예농업협동조합, ()나주시농어업회의소에서 운영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도 영농활동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센터에서는 농작업자 및 구직자의 인력자원을 구성, 인력이 필요한 농가 인력을 중개한다.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가 필요한 구직자는 센터로 신청하면 별도 중개 수수료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농작업 참여자에게는 교통·수송·숙박비, 현장실습교육비, 상해 보험료 등이 지원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 코로나19 장기화가 겹치며 외국인 인력 수급이 여의치 않아 영세, 고령 농가의 영농 활동에 큰 어려움이 있다상생과 연대의 농촌 일손 돕기를 통해 농촌의 애로를 해소하고 지역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