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부안누에타운, 제20회 전문기획전 ‘감다리 울금바위 가는 길’ 개최
[부안군] 부안누에타운, 제20회 전문기획전 ‘감다리 울금바위 가는 길’ 개최
  • 박은영 기자
  • 승인 2023.09.2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상서면 감교를 지나 우금산성 가는 길. 부안의 의병을 만나다.

[한국농수산TV 박은영 기자]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누에타운 곤충탐사과학관은 한가위 귀성객들과 가을철 변산반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제20회 부안누에타운 전문기획전 [변산 속의 변산 시리즈] “ 감다리 울금바위 가는 길.” 이라는 전시명을 가지고 928일부터 2024430일까지 전시한다.

감다리는 마을 옆 하천에 감다리(甘橋)에서 유래한 지명으로. 의병들이 살고 있는 상서면 감교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을 지나 개암사를 거쳐 가파른 산에 오르면 울금산성이 있는 울금바위를 만나게 되는데 이곳에 서식하는 부안의 곤충과 생태 접사 사진 그리고 풍경 등이 전시전을 통해 이야기가 함께 소개된다.

부안의 의병들은 백제의 부활을 꿈꾸던 삼국시대부터, 임진왜란(정유재란) 그리고 일제 강점기에 이르기까지 이곳의 이들은 외세의 침탈로부터 가족과 나라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병사가 되었다. 수적 열세에 모두가 전사하였지만 그들의 의로운 죽음으로 오늘날 이 땅에 새로운 꽃이 피고 나비가 날 수 있었다.(.감다리 울금바위 가는 길 중.)

나라를 지키려 목숨을 바친 의병들의 고장. 이곳을 지날 때마다 숙연해진다는 부안누에타운 손민우박사는 세계 오지 곤충탐사 시리즈변산 속의 변산 시리즈를 전문 기획하여 매년 두 번의 전시전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 번 전시는 이곳에 서식하는 곤충 50여 종 200여 마리를 호국 열사들과 매칭, 인문학적 접근을 통한 작품 26개로 옮겨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