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임실군, 럼피스킨병 유입 방지 차단방역 총력
[임실군] 임실군, 럼피스킨병 유입 방지 차단방역 총력
  • 김홍범 기자
  • 승인 2023.10.30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본부 긴급 설치, 24시간 비상 체계 유지

-바이러스 관내 유입 방지 선제적 방역체계 가동

 

[한국농수산TV 김홍범 기자] 전라북도 임실군(군수 심민)이 지난 20일부터 충남, 경기, 강원 지역 소농가에서 럼피스킨병이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군내 유입 방지를 위해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종 가축전염병인 럼피스킨병은 소에서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피부 점막에 단단한 혹으로 인해 우유 생산이 급감하고 가죽 손상, 유산 등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지난 20일 농식품부에서는 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하고 소농가와 축산차량, 축산시설에 대해 24일까지 일시 이동 중지를 실시했다.

군에서는 바이러스의 관내 유입 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방역체계 가동을 위해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본부를 긴급 설치해 24시간 비상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관내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거점 소독시설을 운영해 농가에 출입하는 축산차량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공동방제단(방제 차량 3, 3)과 군청 소독 차량(1)을 동원하여 지난 21일부터 소 사육 농가에 대하여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럼피스킨병 주요 전파 요인인 흡혈 곤충(침파리, 모기류, 진드기류 등) 방제를 위해 소농가 및 인근 방제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또한, 축산농가에 홍보를 강화하여 파리, 모기 등 서식지인 물웅덩이 및 퇴비사 집중 소독을 독려하고 있다.

현재까지 임실군은 럼피스킨병 발생과 의심 신고가 없으나, 한우(젖소) 사육 농가가 많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

심 민 군수는바이러스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농가에서는 축사 내외 소독과 해충방제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하며이상이 있을 시 즉시 군청(농업축산과 063-640-2501)으로 신고해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