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신안 가거도 나한송 국가보호종 지정 추진
[신안군] 신안 가거도 나한송 국가보호종 지정 추진
  • 이호은 기자
  • 승인 2024.01.1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령 274년 된 나한송 가거도 회룡산에 자생 -

[한국농수산TV 이호은 기자]  전라남도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신안군에 분포하고 있는 *나한송의 분포 태에 대한 정밀 기초조사를 실행하여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가거도 나한송 분포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이 연구는 2023년에 신안군 일원에서 제한적으로 자생하는 나한송에 대한 중요한 종 생물학적 기초연구로 나한송의 생활사와 서식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불법 채취 및 서식지 파괴로 인한 대체 서식지 및 보호수 지정 추진 계획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신안군에서는 가거도, 흑산도, 증도, 압해도 등 4개 지역의 5개 장소에서 나한송을 확인했다. 가거도 회룡산 나한송은 1988년 최초로 조사되었으며, 그 당시 목포대학교 김철수 교수는 이를 희귀 수종으로 국가 보호수종 지정을 언급했다. 연구 결과, 나한송 어린 개체는 31개체가 확인되었으며, 성장 길이는 10cm에서 115cm까지 다양하였다. 이는 지속적인 나한송 종자 유입의 증거로, 적극적인 보전 대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가거도 회룡산 능선 주변에서 자생하는 나한송의 수령이 최소 236년에서 최대 274년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는 국내 자연 상태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나한송으로, 250년에서 270년 사이의 수령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나한송은 단순한 생태적 가치를 넘어서 우리 역사의 소중한 증언자로 여겨진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현재 가거도 나한송의 보전과 연구는 단순히 자연유산의 보호를 넘어서,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의 일부로서 그 가치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보전 노력을 기울여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노력은 신안군의 자연유산을 보호하고,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